일반적인 유리의 주성분인 이산화규소(실리카 / SiO2)가 결정화되어 생긴 광물이 석영 (quartz)이며 육각 기둥 모양의 예쁜 자형 결정을 이루는 경우가 많습니다. 석영은 내화학성이 뛰어나며 진공 자외선 ~ 적외선 영역의 다양한 파장에서 우수한 광 투과성을 가지고 있습니다.
유리는 결정화하지 않은 비정질(amorphous)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. 비정질 구조는 액체가 급속히 냉각하여 고체화된 경우에 나타나는 구조로 주기적으로 배열된 결정구조를 갖고 있지 않는 구조입니다. 유리의 특징은 ① 투명함 ② 성형이 용이 ③ 조성 및 물성의 자유도가 큼 ④ 열적 • 화학적으로 안정적임 등을 들 수 있습니다. ③의 특징을 살려 이산화 규소 이외의 재료를 융합하면 물성이 다른 다양한 유리가 만들어집니다. 나트륨(Na), 칼슘(Ca)을 가한 소다 석회 유리는 저렴하고 가공 및 성형이 용이하기에 유리병 등 많은 유리 제품에 사용되고 있습니다. 나트륨 대신 붕소 (B)를 첨가한 무알칼리 유리는 가열 냉각에 의한 치수 변화가 적고, 탄성 계수가 높습니다. 이러한 특징때문에 기판용 글라스로 사용되고 있습니다.
스크라이브시의 균열은 다음의 두 단계로 진행합니다. 첫 단계는 스크라이브 휠 부하시에 크랙이 진전합니다. 이 때 크랙 절단면은 휠 선단 형상의 영향으로 [갈비뼈]모양으로 보이기 때문에, [Rib Mark]라고 불립니다. 두번째 단계는, 휠이 지나간 후의 잔류 응력으로 인해 다시 크랙이 진전됩니다.